최근에 필자가 활동하는 모임에서 ‘컴퓨터 알고사자’를 주제로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했었다. IT에 관심 없는 사람들이 컴퓨터에 대해 잘 알 것이라 기대한 것은 아니지만, 생각보다 더 심각한 수준이어서 막연히 ‘비싸면 성능이 더 좋아지겠지’ 정도로 생각하고 시행착오를 겪는 것을 보니 안타까운 부분이 있었다. 일반인 흑우 탈출을 응원하기 위해 “브랜드 컴퓨터를 절대 사면 안되는 이유“의 후속편으로 How to 조립 시리즈를 준비하였다.
How to 조립 시리즈는 여러 편의 글로 나눠 작성될 예정이다. 어떤 분야의 작업을 하든, 컴퓨터에 대해 심도 있게 이해하고 어떤 부품이 어떤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지 상세히 파고드는 글이 될 것이다. How to 조립 시리즈의 목표는 모든 사람이 본인에 맞는 자기만의 컴퓨터를 갖는 것이다. 따라서 각 분야별로 편을 나눠 작성할 예정인데, 주로하는 작업 한 편만 보고 구입하기 보다는 본인이 하는 모든 작업에 해당하는 편을 모두 읽은 후에 구입 결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시리즈 목차
0. How to 조립(0) : 브랜드 컴퓨터 절대 사면 안되는 이유
1. How to 조립(1) : 컴퓨터 알고 구입하자(현재)
2. How to 조립(2) : 컴퓨터 부품에 대한 이해와 선택 순서
3. How to 조립(3) : 업무 & 멀티미디어 컴퓨터(작성 예정)
4. How to 조립(4) : 게이밍 컴퓨터(작성 예정)
5. How to 조립(5) : 사진 작업용 컴퓨터(작성 예정)
6. How to 조립(6) : 영상 작업용 컴퓨터(작성 예정)
7. How to 조립(7) : 프로그래머용 컴퓨터(작성 예정)
8. How to 조립(8) : 인공지능 학습 컴퓨터(작성 예정)
9. How to 조립(9) : 디자인과 쿨링(작성 예정)
10. How to 조립(10) : 구매 업체 선정 및 사후 관리(작성 예정)
11. How to 조립(11) : 결론 및 기타 사항(작성 예정)
누구를 위한 글인가?
컴퓨터의 성능 문제로 인해서 불편을 겪지만 어떤 컴퓨터를 구입해야할지 모르겠다거나, 컴퓨터를 직접 조립해서 더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다는 분들, 전문적인 작업을 위한 컴퓨터가 필요한 분 등 여러 사람들이 모두 참고할 수 있는 글이 될 것이다. How to 조립 시리즈의 지식 기반은 대부분 필자가 경험한 부분들이고, 전문성이 떨어지는 영역 또한 관련 분야 지인들을 통해 테스트하고 보완하여 작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신뢰성을 믿고 봐도 될 것이다.
경험도 없이 그냥 아무거나 적당히 추천하는 여타 블로거나 컴퓨터 가게 등과는 차원이 다른 수준의 전문성과 다양한 상황에서의 융통성을 고려한 컴퓨터 조립에 대해 차근차근 다룰 예정이다. 이 시리즈는 8월 말까지 퇴고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상황에 따라 조금 더 걸릴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