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5GHz 무선랜을 지원하는 공유기와 스마트폰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대부분의 유저들은 스마트폰은 5GHz를 지원하는데 공유기는 옛날 제품이나 저가형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 5GHz 무선랜의 효용성에 대해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5GHz의 주파수 대역은 회절률이 낮아서, 장애물이 있을시 2.4GHz 주파수 대역보다 장애물을 쉽게 통과하지 못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요즘 5GHz 주파수 대역이 사용되는 이유는 바로, 망 혼선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전만해도, 2.4GHz 주파수 대역도 여러 채널이 있어서 혼선 없이 사용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2.4GHz 주파수 대역의 모든 채널이 대부분 사용되어지고 있어서 망 혼선 없이 최적의 속도를 보장받으려면 5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해야합니다.
주파수별 속도 테스트
같은 조건하에서 테스트하였으며, 혼선이 적은 아침 시간대에 테스트 되었기 때문에 실 사용시에는 더욱 격차가 벌어질 것 같습니다.
2.4GHz
가장 혼선이 적은 채널을 사용하여 테스트 했음에도 다운로드나 지연시간면에서 그리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5GHz
위 사진은 5GHz 주파수 대역으로 테스트하였습니다. 2.4GHz 대역보다 다운로드 속도가 크게 증가하였고, 지연시간 또한 더욱 낮아졌습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빠르면, 사진이 많은 페이지를 로딩하거나 앱, 동영상 등을 다운로드 받을 때 상당한 속도차이가 나며, 지연시간이 낮아지면, 웹페이지 로딩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져서 체감속도가 상당히 빨라집니다.
3G에서 LTE로 갔을 때 웹서핑 속도가 달라지시는 것을 느끼셨나 모르겠습니다. 다운로드 속도 빨라진것도 있지만, 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지연시간입니다. 혼선이 생기면 지연시간은 당연히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위 경우는 아침시간대에 테스트되었기 때문에 공유기 신호끼리의 충돌만 있지만, 저녁시간대에 스마트폰을 많이 쓰는 시간이 오면 스마트폰 신호와도 충돌이 일어나기 때문에 2.4GHz 망과 5GHz 망의 격차는 더욱 벌어지게 됩니다.
주파수별 채널 점유율
2.4GHz 망은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망혼선이 발생하는데, 그게 어느 정도인지 확실히 보여주는 비교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2.4GHz
대부분의 채널이 사용중인 것을 볼 수 있으며, 3~4개씩 겹치는 채널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블루투스나 전자레인지에서도 2.4GHz의 근접한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 혼선이 큽니다.
5GHz
현재 제 공유기밖에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제가 iptime N8004R 공유기를 두대 운영중이라 한대에서 검색했을 때 36채널을 사용하는 제 공유기가 표시되었습니다. 사실상 통신사외는 5GHz 대역을 지원하는 공유기를 쓰는 유저가 별로 없습니다.
게다가 블루투스나 전자레인지로부터도 신호간섭이 없구요. 이 때문에 항시 최적의 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5GHz 지원 공유기 추천
5GHz 대역에는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실내에서 전파는 많은 장애물(콘크리트벽 같은 불투과성 물질) 이 때 회절률이 큰 2.4GHz 대역이 더 멀리갑니다. 5GHz 망의 경우는 혼선은 적어도 멀리서 사용할 경우 신호가 상당히 약해집니다.
때문에 고급형 공유기들은 2.4GHz와 5GHz 대역을 동시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고의 속도를 내는 공유기를 꼽자면 iptime N8004R을 꼽을 수 있습니다. 고급형이라고는 하지만 가격이 7만원정도이기 때문에 부담되는 가격은 아니구요.
2.4GHz용 안테나 두개와 5GHz용 안테나 두개 총 네개의 안테나로 여러 대역에서 최적의 속도를 내고 여러대가 접속하더라도 속도에 큰 지장이 없습니다. 멀리 떨어져서 사용하는 기기는 2.4GHz 망을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서 사용하는 기기는 5GHz로 접속하면 최적의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다운로드 속도나 응답속도가 느려서 답답하셨던 분이라면, 한번 공유기를 업그레이드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거리가 멀면 공유기를 가까운 곳에 배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거리가 멀지 않은데도 속도가 잘 안나온다면 공유기 업그레이드도 좋은 방안입니다.
이 글이 도움되셨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6 comments
2.4랑 5.0이랑 어떻게 따로 측정이 가능한가요?
자동으로 왔다갔다 하는게 아니라, 무선 네트워크가 주파수별로 분리되어 와이파이 접속시 이름으로 구분이 되기 때문에2.4GHz와 5GHz 둘중 하나 선택하여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의 경우 기본 이름이 2.4GHz의 경우 ‘iptime’, 5GHz의 경우 ‘iptime 5G’입니다.
5Ghz의 경우 몇미터이상정도에서 신호가 크게 감소하는지알수있을까요??
장애물이 많으면 2.4Ghz보다 빨리 신호세기가 약해지구요. 장애물 없을땐 2.4GHz보다강합니다.
몇미터라는 기준은 장애물이나안테나 세기에 따라서 천지차이이기 때문에…
안녕하세요.
제가 와이파이가 문제인지 알고 얼마전 위에 사진에 보이는 제품으로 공유기를 거금드려 교체했습니다.
5기가 영역을 씀에도 불구하고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인 벤치비 어플을 쓰면
지연속도가 100ms가 넘어가서
실시간 스트리밍 영상이 끊겨 도저히 시청할 수가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지 이 지연시간을 줄일 수 있을지 한번 여쭤도 될까요.
공유기까지 바꿨는데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공유기 사이의 거리가 멀어서 그럴 수도 있구요. 5GHz 대역이라도 안쓰는 대역을 공유기에서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10~30ms 사이가 나와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