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팟 터치라고 하면 보통 검은색 앞면에 기스 잘나는 유광 금속의 뒷면을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더이상 아이팟 터치는 그런 디자인을 찾아 볼 수 조차 없게되었습니다.
디자인부터 가히 빼어나다할 만큼 변화한 아이팟 터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변화된 디자인
앞면 유리의 색상은 모두 화이트로 바뀌었으며, 뒷면은 실버, 블루, 레드, 옐로우, 블랙의 색상이 있는데, 뒷면은 금속에 색을 입힌 것이 아니라, 금속을 만들 때부터 색깔을 넣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금속의 느낌을 유지하면서 다채로운 컬러를 사용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실버나 블랙의 경우는 은은한 매력이고, 다른 색들은 살짝 튀면서도 예쁜 색깔들인 것 같습니다. 정말 디자인면에서는 엄청난 진보를 한 것 같습니다.
2. 아이폰5와 같이 4인치 와이드 스크린 탑재
약 16:9 비율의 4인치 1136 * 640 해상도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습니다. 아이팟 터치 4세대의 경우에는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지만, 아이폰과 같은 패널의 디스플레이가 아니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아이팟 터치는 아이폰과 같은 고급 디스플레이를 사용합니다.
주류가 되어버린 16:9 영상을 이제 아이팟에서도 짤림 없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은 커졌지만, 가로 크기가 커지지 않아 크다는 느낌은 없을 것 같습니다.
3. A5 칩 탑재
아이폰4S에서 탑재되었던 A5칩을 탑재하면서 기존의 터치보다 2배 빠른 프로세서 성능과 7배 빠른 그래픽 성능을 보여줍니다. 최신 사양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스마트폰이 아닌 멀티미디어 기기인데다 아이폰과 비교하면 상당히 저렴한 가격이므로 납득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봅니다.
4. 시리 지원
이제 아이팟 터치에서도 시리를 지원하게되네요. 시리는 가장 진보한 음성인식 기능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아이폰 4S에 탑제된 시리만 보더라도, 기존의 어느 음성인식보다 인식률이 높고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이패드나 맥 그리고 애플 TV 같은 애플 전 제품으로 확대되는 것은 시간 문제겠네요.
5. 500만화소 iSight 카메라
아이팟 터치에도 카메라를 신경 써서 장착했습니다. 500만화소의 센서를 탑재하였으며, 사파이어 렌즈를 사용하였고, 1080P 동영상 촬영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아이폰과 같이 LED 플래시를 장착했으며, 파노라마 사진 촬영과 10명까지 얼굴 인식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제가 보기엔 이 정도라면, 화소수로 승부수를 띄우는 1000만화소대 스마트폰보다 더 나은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전면 카메라로 HD 페이스 타임이 가능하며 720P 영상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7. 라이트닝 커넥터
기존의 애플 30핀 커넥터의 경우 다양한 입출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좋았으나, 스마트폰이 점점 얇아지고 성능은 높아지는 추세이기에, 그렇게 큰 단자를 사용하는 것은 다고 불합리적인 측면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8핀 라이트닝 커넥터를 사용하게 된 것 같습니다.
신호 체계가 풀 디지털화 되었기 때문에, 기존에 30핀 커넥터를 통해 지원하던 아날로그 계열 비디오 출력이나 오디오 라인아웃 기능은 사용할 수 없을 듯 합니다.
대신 애플이 말한 것처럼 육안으로 보기에도 내구성이 향상되어 보입니다. 기존에는 단자부만 기기에 삽입되었지만, 라이트닝 커넥터의 경우 작은 단자부와 함께 알루미늄 지지대가 기기 속으로 들어가 접속이 되는 구조기 때문에 독이나 독 스피커 같은 액세서리를 사용할 때 툭 쳤는데 바로 부러지는 사태는 없을 듯합니다.
8. 이어버드의 혁신?!
기존의 애플 이어버드는 오픈형이지만, 음질은 번들치고 가장 좋은 이어폰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애플이 새로운 형태의 이어폰을 만들었는데, 방에서 고음질 스피커를 들을 때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백명을 상대로 100여종의 이어버드 모양을 테스트해서 가장 적합한 모양을 찾았다 하니, 착용감은 나쁘지 않을듯 합니다.
일단 형태는 반오픈형처럼 보입니다만, 실제로 어떻게되는지는 감이 오지 않습니다. 애플이 화질이나 음질 측면에서는 실망을 준적이 없기 때문에 크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10만원 이상의 제품의 퀄리티를 바라진 않지만 새로운 형태인 만큼 이어버드만의 장점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총평
아이팟 터치는 기존보다 더 멋진 디자인으로 돌아왔습니다. 아이팟 터치는 아이폰으로 인해 다소 애매한 감이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인기 있는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로서, 간편한 게임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며 아이폰5의 크지는 않지만 매우 선명하고 뛰어난 색감을 가진 디스플레이와 그에 준하는 카메라 등의 기능들을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다는 것은 장점입니다.
이 글이 도움 되셨다면 추천 한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