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에서는 디자인도 바뀌고, 30핀 커넥터에서 라이트닝 커넥터로 바뀌어서 케이스나 변환 어댑터 등이 새로히 필요할뿐더러, 변화하는 상황과 시대에 대응하는 주변기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이러한 액세서리와 주변기기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다소 생소한 부분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모두 유용한 것들이니 유심히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울트라씬 케이스
울트라씬 케이스는 이전부터 가볍고 얇으면서, 스마트폰이 찍히거나 유리가 깨지는 것을 막는데 좋은 케이스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물론, 얇은 한계상 큰 충격을 받으면 부서지겠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다가 놓치거나 하는 수준이라면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케이스를 안 쓰는 이유가 바로 케이스들은 iPhone의 디자인을 망치기 일쑤인데, 그나마 SGP 울트라씬 에어 같은 얇은 케이스들이 아이폰 자체의 디자인을 살펴주는 편입니다.
애플 30핀 to 라이트닝 어댑터
가격논란이 있었던 제품인데요. 겨우 어댑터가 4만원이나 하냐는 것이 논란의 요지였습니다. 하지만 단순 충전이나 데이터 전송용으로 사용할 사용자라면 어댑터를 쓸일이 있을까 싶구요.
스피커 독에 연결하기 위해서 주로 사용하실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스피커 독들은 아날로그 신호를 받아 출력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는데, 애플이 라이트닝 커넥터 내놓으면서 아날로그 출력을 없애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어댑터에는 DAC라는 아주 민감한 전자장치가 달려 있어서 스피커 독 사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좋든 싫든 정품 어댑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애플 라이트닝 디지털 AV 어댑터
이 제품은 가격은 65,000원으로 만만찮습니다. 마땅한 써드파티 제품이 없다는게 문제입니다. 이건 그냥 케이블이기 때문에 써드파티 업체들한테 만들라해도 문제 없을텐데, 애플 혼자 팔아먹고 있는거 같습니다.
HDMI 케이블을 통해 1080P 출력을 지원하고, 라이트닝 케이블을 동시에 연결해 데이터 전송과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5는 1080P 영상 재생과 녹화를 지원하므로, TV와 연결해서 아이폰5에 있는 영상을 네이티브 1080P로 볼 수 있습니다.
보조 배터리는 필수
아이폰5는 화면 밝기가 더욱 밝아지고, 화면이 늘어났으며 LTE까지 지원하면서 소비전력은 늘었지만, 슬림화와 경량화를 추구하기 위해 배터리 용량은 늘어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배터리가 정말 빨리 떨어집니다. 게다가 아이폰은 배터리 교환도 안되기 때문에 보조 배터리가 필수입니다. 그전까지만 하더라도, 아이폰이 배터리 교체만 안됐지 배터리 지속 시간을 제일 길었는데 이제는 배터리 지속 시간까지 안드로이드폰보다 짧아졌습니다.
아이폰만 사용한다면 2000~3000mAh 배터리로도 충분하며, 다른 기기들과 같이 사용한다면 5000mAh이상 용량의 보조 배터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아이폰5의 배터리 용량은 1440mAh입니다. 전압은 아이폰과 대부분의 보조 배터리가 3.7V로 같습니다.
여기까지는 아이폰5의 전용 액세서리에 대해서 알려드렸구요. 이제는 새로운 시대에 맞는 주변기기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저는 스마트 카메라와 NAS를 가장 유용한 주변기기라고 생각하며, 2.4GHz 대역 WiFi가 혼선이 많이 생기는 만큼, 5GHz WiFi 공유기로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마트 카메라
스마트 카메라는 스마트기기와 연동해 파일 전송은 물론, 자체적으로 SNS에 사진을 올릴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스마트기기와 연동하여 스마트폰으로 카메라를 리모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기기로 리모트할 수 있는 부분에서 많은 장점을 가집니다. WiFi 다이렉트로 연결하여 카메라에 찍히는 화면을 그대로 스마트기기로 보면서 셋팅을 조정하기도하고, 초점을 맞춘다음 셔터를 누를 수도 있기 때문에, 가족사진 찍을 때나 혼자 사진을 찍고 다닐 때 상당히 유용합니다.
또한 다른 주변기기의 도움없이 아이폰과 WiFi로 연결해서 아이폰으로 전송하여 사진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러리스 이상의 카메라들은 LCD 품질이 아주 좋긴하지만, 작아서 상세하게 확인하는데는 좀 무리가 따르는 것을 감안하면 멋진 활용이라고 생각하구요.
아이폰으로 전송한 다음에 SNS나 웹상에 올릴 수 있다는 점 또한 유용합니다. 음식 먹으면서 사진을 찍어 보내거나 여행하다가 차타고 이동하는 시간에 친구들에게 사진보내주면, 친구들에겐 일하다가(또는 수업받다가) 제대로된 염장샷 되는 것이지요 ㅎㅎ
아래의 스마트 카메라 관련글 참고바랍니다.
소니 NEX-5 시리즈의 후속기 NEX-5R 뭐가 다른가?
NAS
NAS는 개인용 소형 서버라고 볼 수 있는데요. 컴퓨터의 내장 저장장치처럼 NAS에 파일들을 저장한다음, 아이폰에서는 용량에 구애받지 않고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다면 동영상, 음악, 사진, 문서 등을 스트리밍 또는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폰에서도 바로 NAS로 토렌트 다운로드 걸어놓거나 파일을 관리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TV에서도 동영상이나 사진 음악등을 불러올 수 있고, 인터넷이 되는 어디든, 어떠한 기기든 가리지 않고 NAS에 접속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진정으로 유비쿼터스 시대를 만끽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요즘은 고화질 영상들이 많아 아이폰 내장 스토리지로는 상당히 용량이 부족한 것을 생각할 때 정말 유용한 주변기기가 아닐까 싶네요.
NAS 관련된 사항은 아래 글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디서나 어느기기든, 내 파일에 접근할 수 있는 NAS
시놀로지 NAS DS213+ 리뷰 2. 웹 DSM 사용과 네트워크 설정
시놀로지 NAS DS213+ 리뷰 3. 부가기능 + 패키지 프로그램
5GHz 지원 무선 공유기
2011년부터 있어왔던 문제인 2.4GHz 와이파이 망의 전파혼신 문제는 2.4GHz 대역을 사용하는 WiFi 공유기가 너무 많아서 서로간의 신호 간섭이 생기는 현상으로 외딴 시골이 아닌이상 피할 수 없는 부분인데요. 5GHz 대역을 지원하는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채널 간섭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채널 간섭이 없어서 같은 성능의 공유기로 50cm 앞에서 각각 2.4GHz, 5GHz로 연결해놓고 속도를 테스하면 5GHz가 50%가량 빠릅니다. 지연속도 또한 낮아서 빠릿빠릿함을 만끽할 수가 있구요.
관련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고 성능의 무선랜 공유기 iptime N8004R 리뷰
마치며…
좀 더 아이폰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액세서리들과 주변기기들에도 한 번 투자해보시면, 더 아이폰을 스마트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 기기는 활용도가 무궁무진해서, 요즘은 생각하는 모든 것들이 다 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 결정판이 아마 NAS와 스마트 기기의 조합이 아닐까 싶습니다.
스마트폰이 있어도, 전통적인 컴퓨터가 담당했던 파일 다운로드나 파일 관리 등의 부분을 이제는 NAS의 도움을 받아 스마트 기기에서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이 글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리뷰
iPhone 5 리뷰 – 1. 빼어난 디자인으로 돌아온 아이폰5
iPhone5 리뷰 – 3. 사진과 영상 촬영 품질 및 촬영팁
이 글이 도움되셨다면 추천 한방 부탁드립니다.
2 comments
참고로 아이폰5배터리 마니 늘었났습니다~ㅎㅎ
아이폰5 배터리 용량은 거의 늘지 않았습니다. LTE 탑재와 프로세서 성능 그리고 화면 크기가 늘어면서 배터리 용량도 그에 걸맞게 늘어야하는데 그렇지 못해서 배터리 타임이 매우 짧아졌습니다. 하루 종일 폰을 써야할때는 3번 가량 완충이 필요할 정도더군요.